본문 바로가기

레퍼런스/고도엔진

고도엔진 튜토리얼 #26 3D 메시 임포트하기 (Importing 3D meshes)

서론


고도는 씬 천제를 임포팅 가능한 강력하고 유연한 3D 씬 임포터를 지원합니다. 많은 아티스트와 개발자들에게 충분하고도 남은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이 워크플로우를 싫어하며 단일 3D 메시를 임포트해 씬 안의 3D 고도 에디터 안에서 빌드하는 것을 더욱 선호합니다. (스켈레톤 애니메이션과 같은 진화된 기능이 있으며 3D 씬 임포터에는 없는 기능들이라는 것을 참고하세요).


3D 메시 임포트 워크플로우는 간단하며 OBJ 파일 형식을 써서 작동합니다. 임포트된 메시들은 결과적으로  MeshInstance에 사용자가 입력할 수 있는 .msh 이진 파일로, 편집된 씬의 어딘가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임포팅


3D 임포팅 메쉬 메뉴를 통한 임포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


../../../_images/mesh_import.png

메시 임포트 창을 엽니다 :


../../../_images/mesh_dialog.png

이 대화상자는 OBJ 파일을 목표 경로에 임포트할 수 있게 허용해줍니다. OBJ 파일은 .msh 파일로 변환됩니다. 파일은 어느 재료도 없이 임포트되며, 재료는 유저에 의해 추가됩니다 (Fixed materials 튜토리얼을 보세요). 만약 외부 OBJ 파일이 바뀌면  새로 할당된 재료를 두고 다시 임포트 될 것입니다.



옵션


몇 개의 옵션이 존재합니다. 일반(Normals)은 일반적인 쉐이딩에 필요하며 Tangent는 만약 여러분이 재료에 normal-mapping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OBJ 파일은 어떻게 쉐이드 되어야 하는지 묘사해주지만 옵션에서 부드러운 쉐이딩을 강제로 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점을 용접하기 위한 옵션이 있습니다. 주어진 OBJ 파일은 텍스트 기반이며, 몇몇 결과적으로 이상한 쉐이딩을 만들어내는 맞지 않는 정점을 찾는 것은 일반적입니다. 정점을 용접하는 옵션은 가까이 있는 정점을 병합해서 적절히 부드러운 쉐이딩을 지켜줍니다.



사용법


메시 자원(임포터로 임포트한)은 MeshInstance 노드 안에서 사용됩니다. 간단하게 그들의 Mesh 속성을 설정하세요.


../../../_images/3dmesh_instance.png

그러면 됩니다.